존경하는 종친 여러분과 우리 문중을 찾아주신 방문객 여러분께 먼저 순흥안씨제3파종회와 양도공파종회를 대표하여 인사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순흥안씨제3파·양도공파문중은 고려와 조선에 걸친 삼수훈봉(三受勳封) 오전문형(五典文衡) 즉 3대에 걸쳐 부원군(府院君:安軸, 安宗源, 安景恭)으로 봉해졌고 6세 선조부터 5대에 걸쳐 대제학(大提學:安軸, 安宗源, 安景恭, 安純, 安崇善)을 내리 지낸 선조를 모시고 있는 명문 가문입니다. 또한 사부자인 4세 제학공 안석(安碩)과 세 아들이 모두 등과급제하고 두 형제가 소수서원에 배향된 유학의 가문으로 주세붕선생은 순흥 생가 터에 사현정(四賢井-경북문화재)을 세우고 두 분(安軸,安輔)을 소수서원에 배향하였습니다.

 

특히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묘역은 불천지위 부조지전의 개국공신 집현전 대제학 8세 양도공 안경공(安景恭) 선조께서 조선개국의 공훈으로 세종대왕이 사제문을 내리며 영구히 제사를 모시도록 하는 부조묘를 모시고 있으며 양도공 3대 묘역과 석물은 지난 6백여 년간을 온전히 지켜내어 오늘날 서울시유형문화재 제74호 지정된 우리 모두의 성지이며 영예이고 서울특별시와 이 곳 금천구의 명소입니다.

 

이런 위대한 선조를 모신 우리 종회는 지난 1966년 종회를 구성한 이래 50년간 만종원이 단합하여 경북 영주시 순흥면에 추원단을 건수하였고 단산면 병산리 은덕재 에 5세 제학공 이하 3대 묘역과 이곳 금천구 시흥동에 양도공의 부조묘를 중건하고 성역화를 이루었으며 매년 음력 1월10일 양도공기신제를 봉행하고 음력 10월1일 순흥과 단산에 이어 10월2일 시흥묘역에서 시제를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종회는 순흥안씨3파보감과 순흥안씨대감을 발행하였고 족보를 현대화하여 인터넷 족보로 완성하는 등의 위선 현창사업을 해오고 육영사업으로 매년 4년제 대학교입학 종친에게 축하금을 지난 30여 년째 지급하고 있습니다.

 

우리 종회는 이러한 위대한 선조의 유지와 은덕을 받드는 숭조사업과 선조님들이 남기신 종재를 잘 관리하고 만종원이 화합 단결하는 종회로 발전시키는데 있어 더욱 노력하고 공명정대하며 운영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순흥안씨제3파종회·양도공파종회 회장

 

 
     

Copyright ⓒ2004  순흥안씨삼파종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