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용어


본관(本貫)

  • 자기 성(姓)이 나온 곳이며 또는 최초의 할아버지, 시조(始祖)의 거주지를 말한다. 곧 성씨의 고향이다. 족본·향관(鄕貫)·관적(貫籍)·본(本)이라고도 한다.

시조(始祖)와 비조(鼻祖)

  • 시조는 제일 초대의 선조로서 즉, 첫번째의 조상이며, 비조는 시조 이전의 선계조상 중 가장 높은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 시조 이전의 선계(先系)가 없을 경우에 한하여 시조를 정중하게 표현하는 말로 비조(鼻祖)라고 말할 수도 있다.

중시조(中始祖)

  • 시조 이후에 가문을 다시 일으킨 조상, 즉 가문을 중흥시킨 조상을 중시조로 추존(追尊)하는 것으로, 이는 온 종중(宗中)의 공론에 따라 결정하게 되는 것이며 자파(自派) 단독의 주장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다.

선계(先系)

  • 시조 이전 또는 중시조 이전의 조상을 일컫는 말

세계(世系)

  • 시조로부터 대대로 이어가는 계통(血統)의 차례를 일컫는 말

세(世)와 대(代)

  • 시조를 1세로 하여 차례대로 내려가는 경우를 세(世)라 하며, 자신을 빼고 아버지를 1대로하여 올라가는 것을 대(代)라 한다.
  • 즉 부자(父子)의 사이가 세(世)로는 2세(世)이지만, 대(代)로는 1대(代)이다.
  • 또한 자기의 조상을 몇대조(代祖) 할아버지라고 하고 자신은 시조 또는 어느 조상으로부터 몇세손(世孫)이라고 한다.

이름자

  아명(兒名)과 관명(冠名)

  • 옛날에는 어렸을 때 부르는 아명(兒名)이 있고, 남자가 20세가 되면 관례를 올리면서 짓게 되는 관명(冠名)이 있었다. 관명을 흔히들 자(字)라고 했다. 자는 집안 어른이나 스승, 선배 등이 성인이 된 것을 대견해 하는 뜻으로 지어 주었다.

  호(號)

  • 옛날에는 부모가 지어준 이름은 임금, 부모, 스승과 존장의 앞에서만 쓰이고 다른 사람들은 함부로 부를 수 없었다. 동년배, 친구 그 외 사람들은 자로써 불렀다. 한편 어린 사람이나 격이 낮은 사람, 또는 허물없이 부르기 위해서 호(號)를 지어 불렀다. 호는 남이 지어 줄 수도 있고, 스스로 짓기도 했었다. 호는 요즘도 쓰인다.

  시호(諡號)

  • 종친(宗親)과 정2품이상의 실직(實職)을 지낸 재상(宰相)이나 대학자(大學者) 그리고 나라에 큰 공훈을 세운 사람이 죽으면 예조(禮曹)와 봉상시(奉常寺)에서 심의(審議)하여 홍문관(弘文館)을 거쳐 임금이 새로운 이름을 내리는데 이것을 시호(諡號)라 한다. 시호를 내려 주는 것을 증시(贈諡)라고 하였으며, 죽은 뒤 장례 전에 증시하지 못하고 훨씬 뒤에 증시하게 되면 그것을 추증시(追贈諡)라고 하였다.

  함(啣)과 휘(諱)

  • 살아 있는 사람의 이름을 높여서 함(銜)이나 명함(名銜)이라 하고, 더 높여서 존함(尊銜)이 라고도 한다. 반면 돌아가신 분의 이름은 휘(諱)라 한다.

  항렬(行列)

  • 같은 혈족(血族) 안에서 상하관계(上下關係)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만든 서열로, 시조로부터의 세수(世數)를 나타낸 것이며, 정해진 글자로 각 항렬을 나타내는 것을 항렬자라 한다.

사손(嗣孫)과 사손(祀孫)

  • 사손(嗣孫)이란 한 집안의 종사(宗嗣), 즉 계대(系代)를 잇는 자손을 말하며, 사손(祀孫)이란 봉사손(奉祀孫)의 줄임말로 조상의 제사를 받드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출계(出系)와 계자(系子)

  • 후사(後嗣)란 세계를 이을 자손을 말한다. 후사가 없어 대를 잇지 못할 때에는 무후(无后)라고 쓴다. 무후는 무후(無後)와 같은 의미이다.
  • 무후가(无后家)로 하지 않고 양자를 맞아 세계를 이을 때는 계자(系子)라고 써서 적자와 구별한다.
  • 계자의 경우는 세표에 생부(生父)를 기록한다. 또 생가의 세표에는 출계(出系)라고 쓴다.
  • 양자를 들일 때는 되도록 가까운 혈족 중에서 입양한다.
  • 또 호적이 없는 자를 입적시켜 세계를 잇게 하는 경우는 부자(附子)라고 쓴다.
  • 옛날에는 적자 이외의 자로 세계를 잇고자 할 때는 예조(禮曹)의 허가를 얻어야 했으며 파양(罷養)을 하고자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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