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평해(平海)

입향(入鄕)

14세조 휘 오상(五常)께서는 양도공(良度公)의 7세손이고 소윤공(少尹公) 휘 숭신(崇信)의 5세손이시다. 1483년 성종 14년에 출생하시어 여러 벼슬을 지내시고 안렴사(按廉使)로서 관동(關東)에 오셔서 많은 치적(治績)을 남기셨다고 왕이 치하하시고 승지(承旨) 벼슬을 내리셨으나 분수에 맞지 않는다 하여 부임하시지 않고 당시 조신(朝臣)들의 불화하는 기미가 있어 시흥 백사동(栢寺洞)으로 물러나와 계셨다.

1년 후 해서(海西) 지방에 큰 수해가 발생하여 재덕(才德)을 겸비한 사람을 찾는데 공께서 세덕(世德)이 대대로 빛나고 일찍이 관동에서 치적이 컸던 터라 추천되었다. 그리하여 황해도관찰사(黃海道觀察使)로 나가셨다. 여기서도 부지런히 민정(民情)을 살피고 좋지 못한 것을 고치고 치정(治政)에 전력을 기울이고 계셨다.

1548년 명종 3년 2월 14일 4종인 휘 명세(名世)가 예문관(藝文館) 검열(檢閱)로서 사초(史草)를 기록하는데 충직(忠直)하게 직필(直筆)을 하였던 바 간신(奸臣)들의 무고로 잡히어 죽임을 당하는 참극이 일어났다. 많은 사람들이 체포되고 집안이 적몰(籍沒)을 당하니 이 여파가 족친(族親)에게도 미쳐왔다.

공께서는 바로 화를 입었다. 황해도 관찰사에서 멀리 떨어진 평해군(平海郡)으로 강등되어 좌천을 당하셨다. 간신들의 농간으로 금부(禁府)가 출동하여 도백(道伯)인 공을 체포해서 서울로 갈 때 백성들이 나서서 착하고 훌륭한 목민관임을 호소했고 행정에 하나도 과오가 없었으며 왕복된 편지에도 불온 내용이 전혀 없어 그나마 좌천에 그친 것이었다.

의연히 취임하셔서 정사(政事)를 보셨으나 오래지 않아 관직에 뜻이 없어 물러나셨다.

지방이 편벽하지만 풍속이 순박하고 산수(山水)가 아름다워 자연에 융화(融化)되어 시를 읊으시고 나라를 생각하시며 기성면(箕城面) 노동리(魯東里)에 복거(卜居)하셨다. 선영(先塋)이 있고 태어나시어 자라난 고향 시흥(始興)으로 가실 생각도 많이 하셨을 것이다. 그러나 조정에서 간흉(奸凶)한 무리들이 충만하고 사회의 불안이 계속되는 현실을 생각할 때 시흥도 마음 편하게 지낼 곳이 못되었다. 이리하여 공께서는 이 곳에서 생을 마치시기로 결정하시고 터를 잡으셨다. 실로 평해파(平海派)를 형성하는 기지(基地)가 되었다.

노동리에서 공을 이은 후손이 번창해 오다가 약 삼백년 후인 1831년(순조 31년) 대홍수(大洪水)로 인하여 30세손 휘 하원(夏源)때에 기성면 척산리(尺山里) 163번지로 옮기어 지금 종손이신 32세손 호열(虎烈)이 종가댁을 보존하고 있다.

안문(安門)의 집성촌(集姓村) 척산리(尺山里)

1548년 명종 3년경에 14세조이신 휘 오상(五常)께서 평해군 노동리(魯東里)에 좌천되어 오셔서 사시다가 선조때에 이동고(李東皐)선생의 신원(伸寃)상소로 복관(復官)이 되심으로 자손들이 그대로 대대로 살게되니 그 곳이 척산리(尺山里)이다. 여기 자연히 집성촌이 이루어졌다. 그 외에도 정명리(正明里), 노동리(魯東里)와 구산리(邱山里)에도 수백호가 살고 있으며 멀리 예천(醴泉), 옥천(玉泉), 청송(靑松), 황간안대(黃澗安大)등에 많이 살고 있다.

척산리는 약 8백년전에는 기성군(箕城郡)의 수부(首府)이었고 지금도 군청소재지 시장터, 역자리(驛址)까지 환하게 전해 오고 있다. 그 후 반씨(潘氏)가 입주해서 3백년간 살았으며, 그 다음에는 안성이씨(安城李氏)가 2백년을 살았고, 1672년경에 우리 안씨가 입주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오안(吾安)이 살면서 문장덕업(文章德業)을 계승하여 왔으며 20세조 양한당(養閑堂) 휘 여명(汝明)이후로 22 세조 양진당(養眞堂) 휘 희택(希宅), 26세조 긍당(肯堂) 휘 택범(宅範), 27세조 응당(凝塘) 휘 국원(國元)께서 이어 받으셨고 근간에는 종남(鍾南), 동은(東隱) 양공께서 널리 떨쳐서 향리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또 수직(壽職)을 받으신 분도 많아 휘 탕민(湯民), 국찬(國贊), 국해(國楷), 국응(國應), 국진(國鎭), 여홍(汝弘), 정백(廷伯), 우선(禹善), 창선(昌善), 숭도(崇道)같은 분이 계시니 자연과 화합하여 영리(榮利)에서 벗어나 심신(心身)을 양생하신 결과이다.

분포상황

지명

호수

인구수

경북 울진군 기성면 척산리

109

454

경북 울진군 기성면 정명리

56

220

경북 울진군 기성면 구산리

108

394

경북 울진군 기성면 봉산리

20 

 41

경북 울진군 기성면 황보리

36

84

경북 울진군 평해읍 학곡리

6

21

경북 울진군 온정면 덕인리

10

 36

경북 울진군 원남면 신흥리

7

 29

경북 울진군 근남면 행곡리

5

26

경북 영양군 수비면   일원  

13

39

경북 안동군 안동읍   일원   

7

28

경북 청송군 부남면   일원   

15

57

경북 영풍군 풍기읍   일원  

16

39

경북 안동군 서후면   일원  

15

36

경북 예천군 예천읍   일원

15

67

경기 평택군 팽성읍   일원

88

210

충북 영동군 황간면 안대리

42

160

서울 일원                

 53

 212

대구 일원                

 31

124

부산 일원               

  12

 32

계                      

665호

2,309명

 
     

 

Copyright ⓒ2004  순흥안씨삼파종회 All rights reserved.